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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네트는 고객이 해결하고 싶어하는 IT적인 문제 상황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분야별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스퀘어네트의 구축 사례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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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스마트 캠퍼스 연구 사업
  • Update : 2013. 01. 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정부기관으로 정부 차원의 교육과 학술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제작하고 조사 및 수집하고 있습니다. 
교육정보시스템(에듀넷), 학술정보시스템(RISS),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교육의 질적인 향상과 학술 연구의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교육학술 정보화를 전담하는 기관입니다. 


   


스마트 캠퍼스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대학의 교육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대학의 질적 향상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대학생들은 모바일 기기 사용에 매우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이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보편적으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변화하고 있는 기술 요소를 활용하여 교수와 학생이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교수학습환경이 필요합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학생들과 또한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합한 대학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변화된 대학 교육을 위해 스마트 캠퍼스에 주목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대학 ICT 시설을 확충하거나 장비에 투자하는 외형적인 변화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육 콘텐츠와 교수학습방식을 변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상황입니다.   



스마트 캠퍼스를 위한 교수학습 지원 서비스 제공 방안 연구

스퀘어네트는 국가 차원의 스마트 캠퍼스를 위한 교수학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1. 스마트 캠퍼스를 위한 교수학습모델 사례를 설계하여, 멀지 않은 미래에 교수와 학생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식을 검토
2. 교수학습 모델을 실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 요소와 서비스 요소에 대해 조사 분석
3. 기술 및 서비스 요소를 위해 준비되어야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학습 서비스 인프라를 제안




이번 연구를 통해 스퀘어네트는 스마트 캠퍼스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 시설을 첨단 ICT 기반으로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을 도입하고 이를 위한 대학 교육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며, 
학생과 교수자 그리고 학생과 학생간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이 지식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하다고 제안하였습니다. 
이 큰 목표를 위해 협업과 공유,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자 맞춤 학습, N-디바이스 등의 몇 가지 요소를 접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최근 국내 대학에서는 스마트 캠퍼스를 통하여 학생 역량의 질적인 향상과 교수학습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캠퍼스를 위해 대학이 준비해야 할 인프라가 무엇인지 그리고 스마트 캠퍼스를 위해서는 어떤 목표를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관련하여
컨설팅에 필요하신 대학 고객분들은 스퀘어네트 솔루션 사업본부로 연락을 주시거나 홈페이지의 데모 신청 및 문의 사항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